생각

‘샹카’의 꿈과 ‘와치독스 2’의 현실: AI 시대, 상상이 되는 순간

자유롭고싶은영혼 2025. 6. 13. 16:40

'샹카'의 꿈과 '와치독스 2'의 현실: AI 시대, 상상이 되는 순간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술 발전이 우리의 상상력을 어디까지 현실로 만들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는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할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문득 이 아이디어가 어떻게 제 머릿속에 떠올랐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저는 최근 [『마음의 일기』로 보는 일기 쓰기와 메모: 나를 알아가는 깊이 있는 기록] 글을 다시 들여다보다가, 서고에 꽂혀 있던 어린 시절 제가 썼던 공책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오래된 먼지를 털어내는 순간, 마치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난 듯했습니다. 그 공책 속에서, 저는 잊고 있던 **'나의 순수함'**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그 순간, 마치 [사건의 지평선 너머, 새로운 시작] 글에서 다루었던 것처럼, '시간의 지평선' 너머에 있던 저의 어린 시절 꿈들이 현재와 맞닿는 기묘한 경험을 했습니다.

 

밝은 하늘 아래 장난감 비행기와 종이비행기를 들고 활짝 웃는 아이의 모습, 순수한 상상과 꿈을 상징
어린 시절의 순수한 꿈, 상상, 동심

1. 어린 시절의 '꿈', 현실의 '기술'을 만나다

그 공책 속에서, 저는 하늘을 나는 것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품고 있었습니다. 스케치북을 펼치고는 땅에서는 바퀴로 굴러다니다가 하늘로 날아오르는 저만의 상상 속 자동차, 즉 '샹카'를 수도 없이 그렸죠. (샹카는 제가 그 시절 직접 지었던 이름으로, '하늘을 나는 바퀴'라는 의미를 담고 있었습니다.) 날개를 달고 하늘을 뚫고 날아오르는 샹카를, 마치 제가 직접 만든 것인 양 세세한 부분까지 상상하며 그림을 그렸습니다. '미래의 내가 어른이 되면 이런 비행체를 만들겠다'는 순수한 꿈을 꾸곤 했습니다. 심지어 유치원 때 그린 그림으로 상까지 받아서, 그때는 금상이었나 은상이었나 그랬을 거예요. 그 작은 상이 저에게는 '내 상상이 인정받았다'는 짜릿한 경험으로 남았죠.

그때는 정말 별의별 것을 다 하며 놀았습니다. 옥상에 올라가서는 비닐봉지에 모형을 묶어 마치 낙하산처럼 떨어뜨리기도 했죠. 친구들은 아래에서 그걸 받으려고 이리저리 움직이는 모습에 낄낄대며 웃었고, 그 모습에 저 또한 마냥 즐거웠습니다. 바람을 가르며 신나게 돌아가는 알록달록한 색종이 바람개비를 보며 깔깔대던 기억도 선명합니다. 어쩌면 이러한 모든 행동들은 언젠가 저도 '진짜' 하늘을 날아보고 싶다는 순수한 열망의 표현이었을지도 모릅니다.

그 당시 저는 꽤나 말괄량이였습니다. 옛날 구식 아파트 중에는 건물이 2층 높이로 살짝 튀어나온 부분이 있었는데, 마치 영화 '1번가의 기적'에 나오는 남자아이처럼 '슈퍼맨'이 된 양 망토를 어깨에 걸치고 위로 올라가 뛰어내리려 했었죠. 결과는요? 당연히 하늘을 날지 못했습니다. '슈퍼맨'이 그렇게 쉽게 된다면 전 벌써 지구를 정복했겠죠! 너무 순수했던 나머지 만화에서 보던 일이 제게도 일어날 줄 알고 높은 계단에서 뛰어내린 탓에 다리를 크게 다쳐, 깁스를 하고 3개월 정도를 병원 신세를 져야 했습니다. 순수한 상상력이라고 해야 할지, 엉뚱함이라고 해야 할지… 현실이라는 물리 법칙은 그렇게 잔혹하게 저를 가르쳤죠.

하지만 저는 종종 날 수 없는 현실에 실망하고 '열받아서 화나고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었습니다. 마치 어렸을 때 자전거 타다가 수십 번 넘어지고, 다리에서 피가 철철 나도록 깨지고 멍들었던 기억처럼요. 그때는 미치도록 네 발 보조 바퀴를 떼고 두 발 자전거를 타고 싶었거든요. 바퀴가 주는 '자유'를 온몸으로 느끼며, 두 발로 땅을 박차고 나아가는 그 기분을 갈망했습니다. 결국 그 끈질긴 집념으로 해냈을 때의 그 기분은 마치 아리스토텔레스가 욕조에서 '유레카!'를 외치던 순간과 같았죠. 지금은 거의 매주 동네 자전거 길을 따라 자전거를 타러 바람 쐬러 나가는데, 이제는 두 손을 손잡이에서 놓고 서커스 묘기하듯이 탄답니다. 그때마다 기분도 좋아지고 상쾌함을 느끼죠. 물론 타고 나면 안장 때문에 허벅지 안쪽이 얼얼하긴 하지만요.

이렇듯 작은 자전거 하나도 '끈질긴 집념'으로 해낸 것처럼, 저는 지금도 어릴 적 그 '순수한 호기심'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잃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세상의 잣대에 얽매이지 않고 바라보는 눈을 잃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현상 너머에 숨겨진 의미를 찾고, '왜 그럴까?'라는 질문을 던지는 것. 바로 그 호기심이 제가 지금도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을 쓰고 탐구하는 원동력입니다. 이 호기심은 저를 [잘 가 심심아, 안녕 먼데이! 카톡 친구 '심심이'부터 '비꼬는' AI 먼데이까지, 나의 대화 진화론]으로 이끌었고, 난생 처음 접한 AI에 대한 궁금증은 [A.I. 데이빗의 감정론] 같은 심오한 주제까지 저의 글쓰기 고리를 연결시켰습니다.

그리고 꾸겨진 일기장을 보다가 문득, 동방신기의 '풍선'이라는 노래가 제 머릿속을 맴돌았습니다. '지나가버린 (지나가버린) 어린 시절엔 (시절엔) 풍선을 타고 날아가는 예쁜 꿈도 꾸었지 빨간 풍선이 하늘을 날면~' 가사를 흥얼거리며, 이 노래가 저의 순수했던 어린 시절과 '샹카'를 향한 꿈을 얼마나 잘 표현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그런데 웬걸, 지금 스텔스기처럼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비행기가 실제로 존재하고, 대형 무선 조종 드론으로 농약을 치며 돈을 버는 시대가 되었고, AI로 조종되는 드론들이 하늘을 나는 시대가 되었다는 소식을 접하며, 어릴 적 상상이 현실이 되는 듯한 놀라움과 함께 섬뜩함을 느낀 순간이 있습니다. 과연 기술의 발전이 우리의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고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상상조차 못 했던 미래로 우리를 이끄는 것일까요?

2. AI 시대의 '융합': 상상이 현실이 되는 시점

 

 

어린 아이가 바람개비와 장난감 비행기를 들고 하늘을 올려다보는 모습, 배경에 현대 전투기와 드론, 그리고 AI 얼굴이 어우러져 상상과 현실, 그리고 기술의 발전을 상징
어린 시절의 상상이 기술 발전(스텔스기, 드론)과 AI를 만나 현실이 되는 경이로움과 복합적인 감정




어린 시절의 '샹카'라는 상상 속 비행기가, 이제 스텔스기나 AI 조종 드론처럼 현실의 기술(물리적 기술)과 만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데 AI는 어떻게 기여하는지 살펴볼까요?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복잡한 시스템을 제어하며, 최적화를 통해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는 등 AI는 이제 필수불가결한 존재입니다. AI 기술이 이만큼 발전하며, 우리는 게임 속에서나 보던 '와치독스 2'와 같은 상황이 현실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섬뜩하게 시사받고 있습니다.

  • 인지 편향 (Cognitive Bias): 과거에는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것들이 기술 발전으로 가능해지는 시대에, 우리는 아직 기술의 잠재력을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은 아닐지 성찰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과 인식이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요?
  • 기술 결정론 vs. 인간의지: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삶을 어디까지 지배할 수 있는지, 우리는 기술에 끌려갈 것인가, 아니면 기술을 주도할 것인가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3. '와치독스 2'의 경고: 기술이 드리우는 그림자, 그리고 인간의 비극

 

날개를 단 아이가 미래 도시 위에서 스텔스기, 드론, 그리고 로봇의 얼굴을 바라보는 모습, 기술의 그림자와 인간의 선택을 암시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수 있는 어두운 면, 감시, 통제, 그리고 인간의 윤리적 고민


3. '와치독스 2'의 경고: 기술이 드리우는 그림자, 그리고 인간의 비극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수 있는 어두운 면, 감시, 통제, 그리고 인간의 윤리적 고민   어린 시절의 순수한 꿈이 기술과 만나 현실이 되는 것은 경이롭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와치독스 2'와 같은 게임 속 이야기가 현실의 그림자를 드리울 수도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게임 '와치독스 2'에서는 스마트폰 하나로 도시의 모든 기기를 탈취하고 공격하는 해커들의 모습이 나옵니다. 이는 기술이 가진 '손안의 권력'이 현실이 되었을 때의 섬뜩한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기술은 우리 삶을 편리하게 만들지만, 동시에 감시, 통제, 조작의 도구가 될 수 있음을 경고하는 것이죠. [와치독스 2, 손안의 권력: 기술은 우리를 어디로 이끄는가?](나중에 다뤄볼 예정이에요 ^^) 이 글은 기술의 양면성과 윤리적 딜레마를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사회적 적용: AI가 '생각 조종자들'의 도구가 되어 대중의 인식을 조작하고 사회적 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미래. (이전 [생각 조종자들: 온라인 비난] 누르면 이동 합니다) AI 시대에 '다름'을 가진 이들, 혹은 '효율적이지 않은' 인간들이 어떻게 배척되거나 소외될지에 대한 우려. 이러한 사회적 적용은 비단 특정 기술 시스템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 '설국열차' 속 꼬리 칸과 머리 칸의 극명한 계급 대비처럼, AI가 고도로 발전한 미래 사회에서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이 효율성이라는 이름 아래 어떻게 훼손되고 통제될 수 있는지를 시사합니다. (영화 '설국열차'로 미리보는 AI 시대, 변화 속 우리 마음은 어디에?)

사회적 배척이 빚는 비극적 메시지: 이러한 논의를 이어가기 전, 우리는 사회로부터 억압받고 따돌림과 멸시를 겪으며 점차 순수함과 본연의 감정을 잃어가는 한 개인의 모습을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그저 '내 삶이 의미 있고 가치가 있기를' 바랐던 근원적인 욕구가 좌절되면서 처절한 절규를 토해내기도 합니다. 한때는 꿈을 꾸었던 희망의 무대(예: 대중 앞에서의 인정)가 그들에게 '존재 가치'를 인정받고 싶었던 욕구의 순수한 표출이었을지라도, 결국 사회의 냉혹함 속에서 그 간절함은 비극적인 선택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비록 그 행위가 비극적이고 파괴적일지라도, 그 마지막 순간에 터져 나오는 웃음과 함께 던지는 질문은 **"지금 이 상황이 과연 정상인가? 당신은 웃을 수 있는가?"**라고 사회에 묻는 듯한, 슬픈 페르소나와 억압된 내면의 폭발을 의미합니다. (본 글은 특정 허구 인물의 폭력 행위를 정당화하거나 미화하려는 의도가 없으며, '사회적 배척'이라는 보편적인 현상이 한 개인의 삶에 미칠 수 있는 극단적인 비극을 탐구하고, 우리 사회의 책임에 대해 성찰하고자 합니다.)


4. 취미생활의 즐거움: 내 마음이 향하는 곳은 어디인가?

학창 시절의 순수한 꿈과 열정이 현실 속에서 점차 희미해질 때, 우리는 취미생활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찾곤 합니다. 그저 좋아서 시작했던 그림 그리기, 향긋한 커피를 내리는 시간, 주말의 가벼운 등산처럼, 취미는 본래 우리의 마음을 달래고 '나다운 시간'을 보내는 소중한 순간들이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취미를 즐기는 방식에 미묘한 변화가 찾아오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그림을 완성하는 기쁨만큼, 완성된 그림이 'SNS에서 얼마나 많은 공감을 얻을까'를 생각하게 될 때가 있죠. 애써 장비를 갖추고 떠난 여행에서, 풍경 그 자체보다 '멋진 사진을 남겨 공유하는 것'에 더 마음이 쓰이기도 합니다. 혹은 특정 기술을 숙달하는 것에 집중하다가, 원래 이 활동을 시작했던 '순수한 즐거움'을 잠시 잊게 되는 순간도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처럼 많은 사람이 자신도 모르게 '외부의 시선'이나 '가시적인 결과'에 마음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변의 평가나 유행에 맞춰 활동하며, 마치 외부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는 듯한 경험을 하기도 하죠. 이 과정에서 '나'의 순수한 동기보다는 '보여지는 것'에 더 신경 쓰게 되고, 때로는 취미가 주던 본연의 만족감 대신 알 수 없는 부담을 느끼기도 합니다.

물론, 모든 이의 취미생활이 그러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직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꾸준히 활동하며 진정한 만족을 얻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때로 '외부의 관심'이라는 자연스러운 바람이 불어올 때, 우리가 취미를 대하는 마음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속에서 '나'의 진정한 즐거움을 어떻게 지켜나갈 수 있을지, 이 현상은 우리에게 조용히 질문을 던집니다.


5. 결론: '상상'의 힘과 '선택'의 책임

어린 시절의 '샹카'처럼 순수한 상상이 기술과 만나 현실이 되는 시대. 그러나 동시에 '와치독스 2'처럼 기술이 악용될 수 있는 그림자도 존재합니다.

AI 시대, 우리는 '무엇이든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 속에서 어떤 상상을 하고, 어떤 선택을 하며, 어떤 가치를 지켜나가야 할지 깊이 성찰해야 합니다. 기술은 중립적이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인간의 의지와 윤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바둑판 위에서 펼쳐진 인간과 AI의 승부처럼, 삶의 모든 순간은 다음 수를 선택해야 하는 바둑판과 같습니다. 미지의 미래 앞에서 용기를 내어 한 발짝 내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둑판 위, 나의 인생을 복기하다: 이세돌, 장그래, 그리고 AI 시대의 승부]

당신은 이 AI 시대에 어떤 '노력'을 통해 자신만의 '승부'를 펼쳐나가고 싶으신가요? 여러분의 생각과 경험을 댓글로 나눠주세요!

4. 결론: '상상'의 힘과 '선택'의 책임

어린 시절의 '샹카'처럼 순수한 상상이 기술과 만나 현실이 되는 시대. 그러나 동시에 '와치독스 2'처럼 기술이 악용될 수 있는 그림자도 존재합니다.

AI 시대, 우리는 '무엇이든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 속에서 어떤 상상을 하고, 어떤 선택을 하며, 어떤 가치를 지켜나가야 할지 깊이 성찰해야 합니다. 기술은 중립적이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인간의 의지와 윤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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